본문 바로가기
리뷰 & 공유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환급 꿀팁 & 삼쩜삼 호구 되지 않는법

by 카프리썬1 2022. 5. 18.

근로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임대소득), 연금소득이 종합적으로 있으신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으로 기간 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저는 종합소득세 신고하려다 삼쩜삼의 호구가 될 뻔했습니다. 역시 작은 것 하나하나도 아는 것이 힘입니다. 여러분도 저와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  삼쩜삼을 이용 하되 결제는 절대 No

자, 이 말이 무슨 말인가 싶죠? '3.3을 이용하라면서 결제는 하지 말라니 도대체 이게 무슨 소리야' 싶을 겁니다.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 홈택스 vs SSEM vs 삼쩜삼

저는 처음에 국세청 홈택스, SSEM 쎔, 그리고 삼쩜삼까지 풀가동하여 저에게 가장 득이 되는 방법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자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따져보았을 때 홈택스와 SSEM 은 환급액이 25만 원대로 같았고 삼쩜삼의 경우 환급액이 36만 원대로 홈택스나 SSEM보다 무려 11만 원 정도 높게 나왔습니다. (참고: SSEM 수수료 회당 3만 3천 원)

 

금액차이가 많이 난 이유는 SSEM과 홈택스는 2021년 기준으로만 계산이 되었고 3.3은 5년간 숨어있던 환급액까지 알아서 조회됐기 때문입니다. 삼쩜삼에서는 아주 빠르고 간편한 방법으로 최근 5년간 신고되지 않은 소득 중 환급 가능한 연도를 대상으로 근로소득 , 사업소득, 기타 소득에 대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도와줍니다. 삼쩜삼은 조회 자체는 무료로 가능하나 조회 후 환급 신청 시, 예상 환급세액의 10%~20% (금액 구간별 상이) 엄청난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저의 경우 2018년도와 2021년도가 환급 가능하다고 나왔습니다. 저도 몰랐던 4년 전의 환급액까지 찾아준 건 정말 고마웠는데 수수료가 글쎄 71,000이 나왔습니다. 36만 원 환급에 7만 원이니 20% 수수료가 발생된 겁니다.

 

  • 관할 세무서 방문

제가 사는 곳의 관할 세무서는 기흥 세무서입니다. 모든 지역의 세무서가 다 그런진 모르겠는데 기흥 세무서의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 5월에 전화를 하면 연결된 적이 단 한차례도 없었습니다.  그만큼 정신없이 바쁘다는 거겠죠. 

 

저는 처음에 세무서에 방문할 생각은 전혀 안 했는데 그 이유가  60세 이상 고령자, 신규 사업자, 장애인 등만 신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뉴스를 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카페에서도 찾아보면 '세무서 갔는데 집에서 하라며 돌려보내서 허탕만 치고 왔다'라고 하길래 망설였지만 밑져야 본전이었기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곧장 갔습니다.

 

2.  세무서에서 수수료 한 푼 없이 종합소득세 신고 완료

 

앞서 말씀드렸듯 저의 경우 최근 5년 중 환급 가능한 신고연도는 2018년도와 2021년도였습니다. 알아보니 2018년도는 기한 후 신고이고 2021년도는 정기신고로 들어가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놓치면 기한 후 신고로 최대 5년 치까지 못 받은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한 후 신고는 홈택스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사실 일반인들이 복잡한 화면 보면서 머리 쥐어짜가며 하는 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게다가 저는 근로소득 기타 소득 사업소득까지 발생한 상태라서 더욱이 세무서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 60세 이상만 신고 도움 가능? 방문해보니 NO!

2021년도 정기신고는 세무서 2층 대강당에서 진행했고 2018년도 기한 후 신고는 1층 국세 신고 안내센터에서 접수했습니다. 왔다 갔다 불편했지만 수수료 7만 원을 위해 이 정도쯤이야 라는 생각으로 아주 기분 좋게 진행하고 왔습니다.

 

 

종합소득세-기한후신고-접수증
종합소득세-기한후신고-접수증

 

 

종합소득세 납부(환급)할 세액에 -251,070원 보이시죠? 저게 뭐라고 이렇게 뿌듯한지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을 거라 생각하고 갔는데 대기번호표 뽑고 거의 바로 2층에서 2021년 종합소득세 정기신고를 접수하고 왔습니다. 2018년 기한 후 신고하러 1층에 갔으나 마침 점심시간이랑 겹치는 바람에 한 시간 가량 기다렸다가 신고하고 왔습니다. 점심시간이 12시부터 13시까지였습니다.

 

개인 지방소득세 종합소득분 신고도 함께 진행해줘서 2018년 2021년 각각 1만 원대, 2만 원대의 귀여운 환급액도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총 40만 원 정도의 환급액이 발생한 겁니다. 그것도 그 어떠한 수수료 없이 말입니다.

 

정기신고 환급액은 6월 말까지 입금되며 기한 후 신고 환급액은 2~3개월 후 입금된다고 합니다.

 

  • 결론 : 호구되지 말 것!

 여러분, 절대 호구되지 마시기 바랍니다. 3.3에서 조회까지는 무료니까 환급액만 확인하고 바로 신분증 지참 후 관할 세무서 가시기 바랍니다. 그게 귀찮으시다면 어쩔 수 없이 비싼 수수료 내가며 하시거나 복잡한 화면 보면서 머리 쥐어짜가며 하시는 수밖에요. 

 

사실 저는 3.3에서 결제까지 진행한 후 환불하고 세무서에 방문한 케이스입니다. 혹시 이미 삼쩜삼에서 결제까지 해서 불가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우선 환불 가능 여부부터 확인해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환급 후기 및 삼쩜삼을 현명하게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