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내돈내산 돌출입 교정 전후 기간 비용 총정리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제가 살면서 정말 잘한 일 중 하나라고 생각될 정도로 돌출입 치아교정은 지금 생각해도 정말이지 백번 천 번 하길 잘했다 싶습니다. 치아교정을 시작하기에는 다소 늦은 나이인 20대 중후반에 시작했는데요. 왜 이렇게 늦게 시작했을까! 한 살이라도 더 어릴 때 시작해서 하루라도 더 예쁜 모습으로 살걸 싶습니다.
1. 돌출입 교정의 모든 것
치아교정은 정말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좋습니다. 저는 치아 교정하면 치아 배열이 고르게 되고 돌출된 입만 들어가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저에게 있어서 입이 들어간 것만큼 기분 좋았던 점이 있었는데요. 제가 원래 웃을 때 잇몸이 다 노출되는 그런 구강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정말 스트레스였고 '난 평생 이렇게 살아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치아교정 후 아주 활짝 웃어도 잇몸이 전혀 보이지 않게 됐습니다. 바로 아래 사진처럼 말입니다.
- 돌출입 교정 비용
돌출입 교정 비용뿐만 아니라 주걱턱, 벌어진 앞니, 부정교합 등의 증상으로 치아교정을 원할 시 비용은 평균적으로 400만 원~600만 원 선입니다. 당연히 이보다 저렴한 치과도 있고 훨씬 비싼 치과도 있습니다. 정말 저렴한 곳은 80만 원 대도 있고 정말 비싼 곳은 1,000만 원도 훌쩍 넘어갑니다.
치과마다 제시하는 비용은 제각기 다릅니다. 교정을 하는 개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서도 다 다르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을 하기로 결심하셨다면 손품 팔고 발품 팔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인 거 다들 아시죠? 제가 선택한 치과 이름을 말씀드릴 순 없지만 서울 강남역에서 했고 당시 이벤트 가격으로 330만 원 주고 했습니다.
330만 원 비용에는 월비, 장치비, 정밀검사, 유지장치 다 포함이었는데 발치의 경우 사랑니 발치 전문 병원으로 가서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의사분과 상담 진행했을 때 저를 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진솔하고 진중한 모습으로 상담에 임해주셨고 저의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셨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강남역 치과로 선택을 하게 됐습니다. 교정한 지 3년이 지났는데 교정이 끝난 후에도 유지가 잘 되고 있는지, 가철성 보정장치와 고정식 보정장치도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지도 꼼꼼하게 체크해주십니다.
- 치아교정 기간
저의 경우 돌출입 치아교정 기간이 2016년 10월 27일에 시작해서 2019년 3월 13일에 끝났습니다. 기간만 따지자면 총 2년 5개월 소요됐는데요. 사실 2년으로 끝낼 수 있었는데 중간에 치료받으러 가지 못한 기간이 꽤 길었습니다. 전체 다 합치면 6개월 정도 치료받으러 가지 못했기 때문에 무려 2년 반씩이나 소요됐습니다.
보통 치아교정 기간의 경우 개개인의 부정교합 정도와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개 1년 6개월에서~2년 정도 소요됩니다. 저는 투명하고 치아와 비슷한 색상인 세라믹 브라켓으로 했습니다. 메탈 브라켓은 보통 어린이들이 많이 하고 사회생활을 해야 하는 성인들은 세라믹 브라켓으로 많이들 선택합니다
2. 치아교정 전후 비교 사진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게 아마 치아교정 전후 비교 사진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많은 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공유해야 하는 블로거이기 때문에 블로그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자 저의 돌출입 교정 전후 사진을 이메일로 달라고 해서 받았습니다.
- 돌출입 교정 전
교정전 앞모습과 옆모습입니다.
병원에서 이렇게 적나라한 사진을 찍어주기 전까지 제가 이런 옆모습을 가지고 있는지 몰랐습니다. 처음 상담받을 때 의사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길 심한 돌출입 케이스는 아니지만 결과적으로 돌출입은 맞고 거기에다 무턱 증상까지 있다고 하셨습니다. (나 자신이 무턱인지 20대 중반에 처음 알게 됨)
그리고 저의 구강구조상 어금니를 발치하면 안 되고 사랑니만 발치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남들이 다 하는 어금니 발치까지 같이 진행할 경우 입이 안으로 말려들어 할머니 입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질문했습니다. '위아래 어금니 총 4개는 다 빼고 해야 효과가 좋지 않나요?'라고 했더니 '사람마다 구강구조가 다 다르기 때문에 발치하는 치아의 개수가 딱 정해진 것이 아니다. 4개 다 발치하고 할머니 입처럼 말려들어가길 원하시는 건 아니죠?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윗니 좌우 사랑니 두 개만 발치했습니다.
- 돌출입 교정 후
돌출입 교정후 저의 앞모습 옆모습입니다. 확실히 교정 전과 느낌이 많이 달라졌죠?
처음 의사분과 상담했을 때 '돌출입이 드라마틱하게 들어가지는 않을 거다'라고 하셨고 , 사랑니 두 개만 발치했기 때문에 큰 효과를 기대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정말 많이 달라졌습니다. 치열, 돌출된 앞니뿐만 아니라 턱을 포함한 하관 전체가 세련되게 바뀐 느낌입니다.
오죽하면 치아교정 생각이 전혀 없던 제 지인이 제가 바뀐 모습 보고 바로 치아교정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 치아교정 통증
일단 처음에 딱 브라켓 장착을 하면 진짜 엄청 아픕니다. 무언가를 씹어 먹는 건 엄두도 못 낼 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그래서 처음엔 죽이나 부드럽고 삼키기 쉬운 음식 위주로 먹습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치과에 가서 조여주고 또 조여주고 하다 보니 치과에 갔다 올 때마다 매번 통증이 심했습니다. 한 달, 두 달, 세 달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줄어드는데 고무줄 걸어줄 때랑 스크류 식립 할 때 다시 한번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스크류 식립은 마취하고 하는데 마취 풀리고 꽤 아팠던 걸로 기억합니다.
- 교정 기간동안 불편했던 점
치아교정 시 느끼는 통증은 일단 기본으로 깔고 들어가야 합니다. 교정은 통증 말고도 불편한 점이 정말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참 예뻐지고 멋있어지기 힘들죠?
치아교정을 하려면 피할 수 없는 것이 또 브라켓 장착입니다. 브라켓 장착을 하면 일단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교정기 시작하고 난 후부터 사람들 앞에서 웃을 때 저도 모르게 입을 항상 손으로 가리게 되었습니다. 뭔가 교정기 장착 후부터 자신감이 조금 떨어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음식물을 먹으면 교정기 사이사이에 다 껴서 정말 불편했습니다. 하루 삼시 세 끼는 기본으로 먹는데 매번 교정기에 음식물이 끼다 보니 너무 번거로웠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어떻게 교정을 2년 반 동안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또 철사가 자꾸 입안을 찔러서 헐기도 하고 너무 아프고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치과에 가서 철사가 입안을 찔러서 아프다고 말하면 왁스를 줄 겁니다. 왁스는 입안을 마구 찔러대는 철사에 딱 붙여서 찔리는 통증이 없게 해 주는 건데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불편한 점은 이 정도로 정리해두겠습니다. 치아교정 기간 동안 충치도 더 잘생긴다고 하는데 다행히 저는 교정 기간 동안 충치가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가격도 한 두 푼이 아니고,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정말 불편하고 지긋지긋했는데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 해도 치아교정은 무조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할 겁니다. 3년이 걸리고 4년이 걸려도 말이죠. 웬만한 성형보다 만족도가 높을 것 같습니다.
이상 제 포스팅이 많은 분에게 도움되셨길 바라며 돌출입 교전 전후 기간 비용 실제 후기 총정리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아래 치아교정 유지장치 비용 기간 3년 지난 솔직 후기 포스팅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