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모르면 손해인 좋은 병원 찾는 법, 우리 동네 진료 잘하는 병의원 찾기 관련 포스팅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알아두면 정말 유용한 포스팅입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고 나면 이제 아플 때 더 이상 아무 병원이나 다닐 수 없게 되실 겁니다.
1. 우리 지역 좋은 병원 찾기
우리가 몸이 아플 때 어디 병원이 치료를 잘하는지, 또는 어떤 병원을 가야 하는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열에 아홉은 아는 지인에게 물어보거나 먼저 휴대폰 지도 앱을 켜서 집 근처 병원을 검색하실 텐데요. 그러고 나서 검색한 병원이 치료를 잘하는지 리뷰를 찾아보실 겁니다. 보통 90%가 이런 식으로 병원을 선택해서 다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가끔 정말 좋은 리뷰와 별 5개를 보고 '정말 이 리뷰가 진짜일까?'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병원이라는 게 음식점 별점처럼 그리 간단하게 평가하기도 어렵고, 또 일부 병원은 진료비를 과도하게 청구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쉽게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사실 '병원은 다 거기서 거기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죠. 하지만 앞으로 병원 갈 때 이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따로 어플을 설치할 필요도 없고 그냥 핸드폰으로 포털사이트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란?
여기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무엇이길래 이 서비스를 이용하라고 하는 건지 궁금하실 텐데요. 우리가 배달 음식 시켜먹을 때도 그 가게의 평점이나 별점, 그리고 리뷰를 보고 선택하죠. 이것처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수많은 의원과 병원들을 전문가들이 직접 분석하고 평가해서 좋은 병원을 리스트로 정리해놓은 사이트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 집 근처에 있는 좋은 병원들을 평점대로 정리해 놓은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검색창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라고 검색해서 접속해주세요.
여기에서 '우리 지역 좋은 병원 찾기'를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평가정보 선택, 세부항목 선택이 나오는데요. 암은 물론 고혈압, 당뇨병, 관절, 천식, 만성 폐쇄성 폐질환, 혈액투석, 폐렴, 뇌졸중, 심근경색증, 한방척추 등 다양한 질환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저는 평가정보 선택에는 만성질환, 세부항목 선택에는 고혈압으로 설정해줬습니다.
그다음 이렇게 내가 거주하는 지역까지 설정을 하신 다음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고혈압을 봐주는 우수 의원 리스트가 조회됩니다.
건강정보 심사평가원이 정하는 우수 의원의 기준은 1)지속적인 외래진료, 2) 약 처방의 적절성, 3) 합병증 예방을 위한 검사 시행 여부를 기준으로 합니다. 여기에서 병원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주소, 전화번호, 진료시간도 조회할 수 있고 병원 평가 정보, 진료비 정보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평가정보로 들어가면 이렇게 고혈압과 당뇨병 모두 '양호'라고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 밑으로 내리면 '수술적 예방적 항생제' 평가 목록이 보이는데, 이 부분은 등급이 그렇게 높지는 않네요. 궁금해서 다른 병원도 이 부분의 등급이 낮을까 싶어 찾아봤는데 이병원이랑 비슷한 수준도 있었고 평균 2~3등급의 병원도 있었습니다.
또 진료비 정보를 보면 비급여 진료비를 확인할 수 있고, 내시경이나 초음파 비용, 심지어 진단서나 검사서 수수료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그런데 사실 대부분이 집 근처 동네 병의원보다는 시설 좋은 큰 병원을 먼저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신데요. 하지만 모든 치료는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받는 게 제일 좋다고 합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경우에는 매일매일 꾸준하게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라서 여러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것보다 한 병원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또 어느날 갑자기 심장마비가 왔거나, 아니면 중풍, 심근경색증 뇌졸중 등 이런 증상이 생긴다면 무조건 골든타임 30분 이내에 병원에 가는 게 정말 중요한데요.
보통 급성 질환은 증상이 나온 뒤 30분 이내에 치료를 받으면 완치가 가능하지만 만약 그 시간을 놓치면 아무리 대학병원, 큰 병원이라고 해도 완치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내가 언제든지 병원에 올 수 있도록 차 타고 30분 이내에 가까운 병원을 미리 찾아두는 게 좋겠습니다.
내 집 근처에 있는 평가 좋은 병원을 미리 알아두면 만약 그 병원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 병원과 연계되어 있는 큰 병원에 직접 정보를 보내주기도 하고, 급한 상황에서 예약하기도 편리하다고 합니다.
이래나 저래나 신뢰할만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정해준 우수 기관 의원 리스트를 볼 수 있는 이 사이트에서 내가 사는 집과 가까운 병원을 선택해서 내원하시는 게 그냥 네이버 등 다른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서 내원하는 것보다 훨씬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는 암질환인 대장암으로 검색을 해봤는데요. 역시 '암'이라는 큰 질환답게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들이 조회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병원을 클릭해서 평가 정보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대장암, 위암, 유방암, 폐암 모두 1등급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쭉 내려서 보니까 주사제 처방률 2등급인 것 빼고는 전부 1등급의 훌륭한 퀄리티를 보여주었습니다.
2. 내가 먹는 약 한눈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는 병원 정보 말고도 다른 유용한 서비스들이 정말 많은데요. '내가 먹는 약 한눈에'라는 서비스도 있는데 이 서비스는 그동안 내가 어느 병원에서 어떤 약을 처방받아서 어느 약국에서 받았는지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플을 하나 설치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먼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앱스토어에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모바일 앱인 '건강 e음'이라는 어플을 다운로드해주세요. 이 앱은 일상생활하면서 있으면 정말 편리하고, 언젠가는 꼭 써먹을 일이 있는 아주 유용한 앱이기 때문에 일단 내 휴대폰에 설치해두는 게 좋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내가 먹는 약! 한눈에'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주민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주민번호 입력 후 간편 인증이나 공동 인증서, 휴대폰 인증으로 본인 인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본인 인증을 모두 마치면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 지는데요. 메인화면에서 다시 한번 '내가 먹는 약! 한눈에'를 클릭해주세요.
그다음 '투약 이력조회'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렇게 최대 1년전까지 내가 다녀왔던 약국 리스트들이 쭉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약국명을 한번 터치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약의 이름과 약효는 물론 함량, 약효, 투약량, 투약 횟수, 총투약일 수까지 모두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약 찍어보는 안심정보
건강 e음 어플에서 또 하나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약! 찍어보는 안심 정보'인데요. 위해(회수 등) 의약품 확인, 유통기한, 주의사항 정보가 제공됩니다.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위한 대국민 앱 서비스로 정상 의약품은 물론 회수 대상 의약품 정보까지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부적절한 의약품 사용을 예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건강 e음 어플 메인 화면에서 '약! 찍어보는 안심 정보'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약을 바코드로 찍거나, 의약품 실물이 없는 경우에도 약품명으로 검색해서 유효 기한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조회됩니다.
저희 집에는 저희 아이가 배 아프거나 소화 안되다고 할 때 먹이려고 상비약으로 구비해둔 '백초 시럽 플러스'라는 약이 있는데요.
약 뒷면에 바코드가 이렇게 있더라고요. 바코드를 한번 찍어봤습니다.
바코드를 찍어보니 이렇게 유효기간뿐만 아니라, 맛, 보관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더 내리시면 주성분이 무엇인지, 용법/용량, 효능/효과, 주의사항, 연령 금기, 올바른 복용법이 무엇인지 등 아주 상세하게 나옵니다.
이상 좋은 병원 찾는 법, 우리 동네 진료 잘하는 병의원 찾기 관련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른 도움 될만한 포스팅도 아래 첨부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