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 추천 BEST 2 & 적금 금리 비교 순위 이자 높은 은행 한눈에 조회 방법 관련 포스팅입니다. 요즘 금리가 무섭게 올라가고 있죠. 이럴 때는 두 가지가 최고의 재테크로 꼽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 하나인 저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저축 중요 키워드 세 가지.
한동안은 저축이 등한시돼 왔습니다. 그런데 지금이야말로 저축의 시대죠. 적금 예금을 가입해서 종잣돈을 모을 타이밍입니다. 그래서 현시점 최고의 재테크 방법 중에 하나인 저축! 반드시 기억하셔야 되는 키워드 세 가지를 먼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첫 번째: 현명한 소비 ▣
첫 번째는 현명한 소비입니다. 적금과 예금 이야기한다면서 갑자기 왜 소비를 이야기 하나 싶으시죠? 소비를 줄여야 혹은 현명한 소비를 해야 적금할 돈도 생기고 예금할 돈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제부터 저축해야겠다'라고 하면 뚝딱하고 돈이 생기는 게 아니잖아요. 무조건 아끼라고 말씀드리는 건 아니고 '쓸 때는 쓰고 아낄 때는 아끼자'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쓸 때 쓰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아낄 때 아끼는 것은 어렵죠. 이게 나한테 진짜 필요한 물건일까? 생각했던 것도 세 번만 생각하면 '아닌 것 같네? 내가 그냥 사고 싶어서 살려고 했던 것 같네' 하고 생각이 바뀌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무엇보다 사기 전에 내가 예산에 맞는 소비를 하고 있느냐 이걸 생각하시면 소비에 대한 욕구가 점점 줄게 됩니다. 만약 이번 달에 예산이 부족하다면 당연히 다음 달로 넘겨야 됩니다.
'미래의 내가 해결해 주겠지' 라며 쉽게 쉽게 결제하면 절대 안 됩니다. 예산에 맞는 소비하는 습관! 이것만 들여도 현명한 소비 9할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두 번째: 중도해지 ▣
금리가 이렇게 점점 올라가고 있는 타이밍에는 1년형 적금을 드시는 게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1년 뒤에 금리가 더 올라가 있을 수 있고 또 그다음 1년 뒤에는 금리가 더 올라가 있을 수 있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적금 기간을 길게 해서 현재 적용해주는 금리를 쭉 유지하기보다는 조금 더 높은 금리를 계속 적용해 가는 거죠. 그래서 중도해지를 무서워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우리가 보험을 중도해약할 때는 불이익을 받지만 적금, 예금 같은 경우에는 중도해지를 한다고 하더라도 불이익을 받는 게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처음에 약정했던 이자의 일부만 받을 뿐이지 나의 원금을 깎는다거나 이런 조치를 취하는 건 전혀 없습니다. (그렇다고 만기 1~2달 남았는데 깨지는 말아요.)
그래서 만약에 내가 현재는 2% 금리 적금을 들었는데 갑자기 특판 적금이 떠서 4% 금리 적금을 가입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면 주저하지 말고 갈아타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이때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중도 해지를 한다는 얘기는 지금까지 단 한 번이라도, 단 두세 번이라도 돈을 모았을 거라는 가정 하에 중도 해지를 떠올린 거잖아요. 그런데 사람의 마음이 참 간사합니다. 돈이 조금이라도 모여 있으면 이것도 사고 싶고 저것도 사고 싶은 생각이 들기 마련인데요.
우리가 중도해지 할 때에는 '모여있는 돈을 빼서 쓰지 않는다'라는 것을 스스로 약속하고 그 돈을 그대로 예금으로 묶어둔다거나 혹은 그 돈을 그대로 자유적금 통장에 통째로 넣는 걸 스스로 약속한 상태에서 중도해지하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세 번째: 목적성 ▣
목적에 대해서는 강조를 100번 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저축을 하다 보면 길을 잃을 때가 굉장히 많습니다. 먹고 싶은 것도 못 먹고 사고 싶은 것도 못 사고 이렇게까지 해서 모아야 되나 라는 생각이 들 때 내가 왜 저축을 하는지, 무엇을 향해서 가고 있는 지를 스스로 각인시켜주면 저축에 대한 생각이 조금 더 확고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한 달에 160 만 원 조금 안 되는 돈을 5년 동안 모으게 되면 1억이라는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데요. 160만 원이 처음에는 정말 큰돈으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급여소득자라면 가면 갈수록 수입이 늘어나게 돼 있죠.
수입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저축금액도 같이 늘어나면서 5년이었던 게 4년이 되고 4년이었던 게 3년 , 그리고 2년 점점 기간이 짧아지는 마법이 내 눈앞에서 펼쳐지게 됩니다.
이게 가능하려면 목적성! 내가 돈을 왜 모으고 있는지, 이렇게 빠듯하게 살지만 내가 미래에는 무엇을 추구하는지를 스스로 계속 각인을 시키는 게 그만큼이나 중요한 거죠.
2. 적금 상품 BEST 2 & 적금 금리 비교 순위
지금부텉는 현재 가입하면 좋을 만한 적금 두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금리가 워낙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 보니까 상황은 계속 변동되고 있지만 22년도 9월 1일 기준으로 두 가지 적금 상품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 IBK 탄소제로 적금 ▣
IBK 기업은행의 탄소제로 적금은 최대 6.50% 금리를 적용해줍니다. 기본금리 연 2.5%에 우대금리를 연 4.0%까지 받을 수 있어서 모든 조건을 만족시킨 경우에는 최대 6.5% 금리를 챙겨 가실 수 있는 거죠.
적금 기간은 12개월이며 자유적립식입니다. 납 인한 도는 월 100만 원 이하입니다.
▣ 신한은행 아름다운 용기 적금▣
기본 이자율 2.2%에 우대조건을 충족하면 1.5%가 더해져서 3.7%가 되는 방식인데요. 우대조건을 충족하는 방법이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 1회용 컵 보증금 제도 알고 실천하기 서약 > 0.5%
- 비대면 또는 무통장 신규 고객, 디지털 창구 신규 고객 > 0.5%
- 신한쏠(SOL)에 다회용기 사용 실천 사진 업로드 및 공유한 경우 > 0.5%
이렇게 간단한 클릭 몇 번 만으로 3.2%로 시작하고 거기에다 텀블러 같은 다회용기 사용 실천 사진을 업로드하면 추가 0.5%가 더해져서 총 3.7%의 최고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적금 금리 비교 순위 ▣
그런데! 그때그때 적금을 가입하고 싶을 때마다 적금 금리 높은 은행 찾아보는 건 너무 번거로운 일이죠.
그래서 스스로 적금이랑 예금 둘 다 지금 현시점에서 최고 금리를 보장해주는 게 어느 은행이고 어떤 상품인지 살펴보시기 위해서는 '은행연합회' 다섯 글자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포털사이트에 '은행연합회' 검색 후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소비자 포털'을 클릭해주세요.
그다음 예/적금 금리 클릭!
그러면 이렇게 예금 및 적금상품 금리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은행연합회에서는 이렇게 적금 예금 금리도 확인할 수 있고 대출금리까지 쭉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은행별 예대마진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으니까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상품 가입하시면 더 좋겠습니다.
재테크는 흐름이 정말 중요합니다. 지금은 비축의 시기입니다. 한 푼 두 푼 소중히 여기면서 시드머니 종잣돈을 마련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이상 적금 추천 Top 2 & 적금 금리 비교 순위 이자 높은 은행 한눈에 조회 방법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른 도움 될만한 포스팅도 아래 첨부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