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 공유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개인워크아웃 후기

by 카프리썬1 2022. 3. 10.

 

신용회복위원회-어플
신용회복위원회-어플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개인워크아웃 후기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감당하기 어려운 빚에 허덕이고 계신 분들을 위하여 기록을 남깁니다. 20대 초반 풋내기 시절 무슨 자신감인지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사업이었는지는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사업 시작 후 사업 자금 및 사업 초반 매출 저조로 인해 생활비 명목으로 대출을 받았습니다. 

 

 

 

1. 어린 나이에 감당할 수 없는 빚

 

그 때 당시 저는 차량 구매로 인하여 JB 캐피털에서 대출금이 1500만 원 정도 있었고 현대카드에서 1300만 원 대출을 받았고 그다음 하나캐피탈에서 800만 원 정도의 대출을 받아서 제 앞으로 된 빚이 3,600만 원 정도 됐습니다.

그리고 120만원~130만원 정도 대출금 원금 +이자가 꼬박꼬박 빠져나갔습니다.

 

대출금 총 3,600만원에 매달 원리금 120만 원,, 20대 초반인 저에게는 정말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큰 빚이었습니다. 어떤 분들에게는 이 3,600만 원이라는 돈이 껌값으로 느껴지기도 하겠지만 당시 저에게는 아 정말 매우 매우 큰돈이었고 매달 백만 원 넘게 원리금이 빠져나가는 게 정말이지 감당이 안되어 너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개인회생을 해야하나 파산신청을 해야 하나 고민했고 대출 원리금이 한 달 밀리는 거도 모자라 두 달 세 달 그 이상을 밀려버리니 정말 멘털이 붕괴되었습니다. 독촉장은 매달 꼬박꼬박 오지 거기다 매일 숨 막힐 정도로 돈 내라는 독촉 전화 오지 정말 어린 나이에 감당하기에는 너무 숨 막혔고 스트레스받았습니다.

 

 

2.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개인워크아웃 심사 합격하다!

 

그렇게 암울하게 하루하루를 보내던 중 우연히 토스 앱에서 채무조정이 가능하다는 문구를 보았습니다. 클릭을 하고 내용을 본 후 바로 전화를 걸어 물어봤습니다. 직원분께서 조건들과 신청 절차들을 설명해주었습니다.

 

 

  • 채무조정 (개인워크아웃)이란?

 

소득 대비 금융비용 과다로 3개월 이상 연체 중인 분들 중 채무조정 이후 장기간 분할 상환이 가능하신 분에게 유리한 신용회복 지원 제도입니다.

 

이자와 연체이자는 전액 감면하고 원금만 내거나 원금의 일부 감면까지도 반영하여 조정 후 금액을 최장 96개월, 취약계층의 경우 최장 120개월 동안 분할 납부하는 제도입니다.

 

개인워크아웃은 원금과 비용을 제외한 이자와 연체이자는 감면됩니다. 신청인의 채무규모, 소득, 재산 또는 면제기간에 따른 채권 상각 여부에 따라 채권의 원금까지도 최대 70%까지 감면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금 3천만 원 이자 1천만 원에 연체 기간이 3년이 지나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한 경우를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자 1천만 원은 전액  감면 되고, 신청인의 채무규모, 소득, 재산을 감안하고 소득 대비 채무에 따라 원금의 70%를 감면하는 경우 8년 동안 즉 96개월 동안 분할상환을 했을 때 월 93,750원씩 96회를 납부하게 되면 채무는 완제됩니다.

 

 

 

저 같은 경우 원금은 전혀 감면되는 혜택은 없었고 이자만 감면이 되는 조건이고 처음에 4년 분할 납부 신청할까 생각했지만 혹시 몰라 제가 할 수 있는 최장기간인 8년 동안 분할 납부 신청을 한 케이스입니다. 저는 매달 15만원대로 출금되고 있습니다. 8년동안 이걸 계속 끼고 가야 하는 게 싫긴 하지만 그래도 100만 원이 훌쩍 넘는 돈을 매달 지출하는 게 너무 부담스러웠는데 정말 잘 신청했다 싶습니다. 

 

 

  • 채무조정(개인워크아웃) 지원대상

1. 채권금융회사에 대한 채무 중 어느 하나라도 약정한 기일 내에 변제되지 아니하고 경과된 기간이 3개월 이상인 자

2. 1개 이상의 금융회사에 채무가 있고 총채무액이 15억 원 이하인 자. 이 때 담보채무는 10억원 이하, 무담보채무는 5억원 이하여야 한다.

3. 최근 6개월 내 신규 발생 채무액이 총 채무액의 30% 미만이어야 한다.

4. 최저생계비 이상의 수입이 있거나 채무상환이 가능하고 위원회 정관에 의해 설치된 심의위원회가 인정하는 자.

 

 

  •  채무조정(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면

 

1. 신청서류가 간편합니다.

2. 신청비용이 5만 원으로 저렴합니다.

3. 신청 다음 날부터 본인과 보증인에 대한 추심이 즉시 중단됩니다. 

4. 성실상환 (2년↑) 한 경우 조기에 신용정보상 공공기록정보가 삭제되어 신용회복에 유리합니다.

 

  • 지원내용

1. 이자감면 : 이자와 연체이자 전액 감면

2. 분할상환: 대출금의 종류, 총 채무액, 변제가능성, 담보, 채무자의 신용, 이행현황 등을 고려하여 무담보채무 최장 10년 , 담보 채무 최장 35년 이내 분할상환 가능 

3. 채무감면: 채무자의 상환능력에 따라 미상각채권 원금은 0~30% 범위내에서 감면, 상각채권 원금은 20~70%(사회취약계층은 최대 90%) 범위내에서 감면

 

 

  •  신청서류

 

신청서류는 채무현황, 재산 보유현황 등 채무자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상담 시 자세히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기본 서류로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2개월 이내 발급분)이 필요합니다. 

근로소득자는 소득 증빙서류로 급여명세서 사본 (1년 이상) , 급여통장 입금내역 사본(1년 이상),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사본 전년도, 소득진술서(위원회 양식) 일용직 등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이 4가지 중 하나를 택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영업자는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 증명원,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 소득진술서(위원회 양식)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가 필요합니다. 

 

 

  •  유의사항

 

1. 채무조정은 채권금융회사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2. 부동산 담보대출은 채무조정은 가능하나 채권금융기관의 동의 여부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니 자세한 내용은 문의해주셔야 합니다. 

3. 최근 6개월 내 신규 채무가 총채무액의 30%를 초과하면 채무조정 신청이 불가합니다. 

4. 신용회복 지원 확정 후 3번 이상 미납을 하게 되면 신용회복 효력이 상실되는 실효 절차가 진행되고 채권 금융회사의 채권 추심이 재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채무 조정했던 내용이 무효가 될 수 있으니 만일 상환이 어렵게 되신다면 반드시 신용회복위원회 지부를 방문하시거나 인터넷을 통해 재상담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채무조정에서 제외될 수 있는 경우*

 

1. 채무자와 채권금융회사가 합의하여 신용회복지원 협약에 의한 채무조정에 준하는 정도로 상환조건이 변경된 채무.

2. 정책자금대출 등 법률에 의해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

3. 기타 신용회복지원협약상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

 

3. 채무조정 심사 합격 후의 삶

 

채무조정 심사 기간이 생각보다 길었던 걸로 기업 합니다. 하루하루 좌불안석이었고 혹시라도 안되면 어떡하지 하며 불 안 함 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합격 연락이 왔는데 무슨 고시 시험 합격한 것 마냥 기분이 무지 좋았습니다. 

 

달에 120만 원씩 빠져나가던 대출금이 현재는 15만 원만 빠져나가는데요. 정말 너무 좋고 삶의 질이 올라간 느낌입니다. 다만 개인워크아웃을 하게 되면  2년간 성실하게 상환할 때까지는 신용카드 사용이 불가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 제가 느낀 가장 큰 단점이었습니다.

 

다만 작년 4월부터 6개월 이상 성실상환자에게 월 30만원 이내에서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포함된 신용체크카드를 발급할 수 있으며 12개월 이상 성실상환자는 동일 한도에서 자유롭게 신용거래를 할 수 있게 해주어 기존보다 많이 편리해지긴 했지만 솔직히 저에게는 30만원 한도 내에서 사용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따로 발급받지는 않았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전화번호 1600-5500입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번호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개인워크아웃 후기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저 드디어 개인워크아웃 성실상환자로 공공정보 해제 됐습니다! 이제 자유롭게 신용카드 발급과 대출 가능합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2년 후기 대출 신용카드 발급 조건 전화번호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후기 대출 신용카드 사용 가능 시기 및 콜센터 전화번호를 정리한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벌써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개인워크아웃)을 한지

kaprisun16.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