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 공유

취득세 재산세 종부세 양도소득세 차이 알기쉽게 깔끔 정리

by 카프리썬1 2022. 6. 6.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 관련 세금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거래에서 세금 종류는 왜 이렇게 많은지, 취득세 재산세 종부세 양도소득세 등 이름도 생소하고 무엇이지도 모를 세금이 참 많습니다. 그렇다면 부동산에 어떠한 세금들이 있고 그 세금들이 무엇인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복잡하고 어려운 부동산 세금 깔끔 정리

 

세금은 부동산을 살 때, 가지고 있을 때, 팔 때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 지어 이해하면 좋습니다. 지금부터 구분해서 간단명료하고 깔끔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 부동산을 살 때 : 취득세 / 부가세

부동산을 살 때에는 취득세와 부가세가 발생됩니다. 취득세는 구매자가 내는 세금으로 구매한 부동산 매물에 관한 세금입니다. 예를 들어 3억으로 부동산을 구매했다면 3억에 따른 취득세를 내는 것입니다 부가세는 구매자가 내는 세금으로 3억의 10%인 3천만 원을 판매자에게 지급하면 판매자는 구매자를 대신해 국세청에 납부합니다. 

 

  •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을 때 :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을 때 역시 세금을 내야 하는데  이때 내는 세금은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입니다. 재산세는 쉽게 생각해 자신이 보유한 재산에 대한 세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종합부동산세는 종부세 또는 부자 세라 고도합니다. 돈이 많은 더 사람은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한다는 취지에서 내는 세금인데 보유한 부동산의 가치가 일정 기준 이상이 되면 내는 세금입니다. 

 

재산세 종합부동산세의 가장 큰차이는 재산세의 경우 모든 부동산 소유자에게 부동산 금액과 관계없이 고지되는 보유세이며, 종합부동산세는 주택, 토지 보유자 중 일정한 가액 이상인 자에게만 고지되는 보유세인 겁니다.

 

 

 

 

주택은 공시 가격 합산 6억 이상이면 부과되고 1세대 1 주택자인 경우 11억 이상부터 부과됩니다. 토지는 주택과 다르게 5억 이상부터 세금이 부과됩니다. 다시 말해 종합부동산세는 보유한 부동산이 일정 기준 이상이 될 때 내는 세금입니다. 

 

  • 부동산을 팔 때: 양도소득세

부동산을 팔 때에는 양도소득세와 부가세가 발생됩니다. 양도소득세는 부동산을 판 가격과 산 가격의 차를 계산해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예를 들어 살 때는 2억에 샀는데 팔 때는 3억에 팔았다면 3억-2억= 1억의 시세차액만큼 세금을 내는 것입니다. 이때 부가세는 살 때 부가세와 같은 것입니다. 다시 말해 구매한 사람에게 부가세를 받고 그 부가세를 판매한 사람이 대신 납부하는 것입니다.

 

  • 증여세 상속세 차이 간단 정리

 

추가적으로 증여세와 상속세라는 것이 있는데 증여세나 상속세는 부동산을 매매하는 것이 아닌 무상으로 증여하는 경우 내는 세금입니다. 2가지 세금에는 약간의 차이점이 있는데 증여세는 무상으로 주는 사람이 살아 있는 경우이고 상속세는 주는 사람이 사망한 경우입니다. 

 

 

 


전체적으로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부동산을 살 때 취득세와 부가세가 있고, 보유할 때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있으며, 팔 때에는 양도소득세와 부가세가 있습니다. 그 외에 무상으로 부동산을 증여할 때 증여세 상속세가 있습니다. 이처럼 부동산세는 '살 때, 보유할 때, 팔 때 세금이 있다.'라는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이 외에도 사회초년생 분들이 헷갈리고 다소 어렵게 느껴질수 있는 세무사 세무서 차이도 정성들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했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무사 세무서 세무소 세무공무원 차이점 하는일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무사 세무서 세무소 세무직 공무원 차이점 하는 일 총정리 포스팅을 들고 왔습니다. 특히 세무사 세무서 세무소는 세 개 모두 앞에 세무라는 공통 언어가 있고 뒤에 따라

dosol55.tistory.com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