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실물 모바일 사용법 마일리지 적립금 관련 포스팅입니다. 대중교통비를 지원해주는 알뜰교통카드가 있는데 아직 몰라서 신청하지 않는 분들이 많고 새로 확대되는 내용들도 있어서 오늘 제대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금
먼저 알뜰교통카드(광역알뜰교통카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 알뜰교통카드란? ◈
알뜰교통카드란 버스나 지하철을 타기 위해서 걷기만 하면 이동한 거리를 마일리지로 적립해서 교통비 최대 30%까지 할인해주는 교통카드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말씀을 드리면 "에이 뭐 얼마나 할인해준다고 귀찮게 걸으라고 하나?"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잘 생각해 보면 우리가 대중교통을 타려고 집 밖을 나서면 보통 집에서 5분 이상 걸어서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도착 지점까지 총 800미터만 걸으면 교통요금과 대상자에 따라서 보시는 것처럼 적립과 혜택 금액이 합쳐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
보통 교통비는 1회 1,300원 정도 되니까 카드사 10% 할인을 포함해서 할인을 받는다면 1회 이용할 때마다 630원씩, 그리고 교통요금이 비쌀수록 할인 금액은 더 커집니다.
게다가 올해 8월부터는 전국 160여 개 시군구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무엇보다 7월부터는 카드사의 사업 지역과 관계없이 하나의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로 전국에서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8월부터 저소득층분들(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의 경우 기존보다 더 많은 할인(최대 5만 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아직 신청하지 않은 분들은 이번에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얼마나 할인받을 수 있을까? ◈
얼마나 할인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먼저 알뜰교통카드는 마일리지 적립금을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해서 버스를 탔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1회 이용한 것으로 간주돼서 아래 보시는 사진처럼 일반 기준 교통요금의 지출액에 따라 250원에서 최대 450원의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그리고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경우, 마일리지 적립이 더욱 확대되었는데요. 기존에는 1회 최대 650원까지만 적립되었던 금액이 앞으로는 최대 900원까지 적립할 수 있어 더 많이 할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 주의사항 ◈
하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1~2번 이용했다고 모두 적립시켜주는 게 아니라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한 달 동안 최소 15회 이상을 사용해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44회까지만 마일리지를 적립해주기 때문에 한 달 동안 최대로 적립받을 수 있는 금액은 정해져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또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꼭 확인되어야 합니다 ( 카드 발급 시 주민등록등본 반드시 필요). 마지막으로 19세 이상만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이 가능합니다.
2. 신청방법 & 사용법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게 신청방법과 사용법인데요. 먼저 알뜰 교통카드 신청방법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 신청방법 ◈
먼저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야 사용할 수 있고 발급 방법은 2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실물 카드 형태로 발급받는 방법, 또 다른 하나는 모바일로 교통카드를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 실물 교통카드 신청방법
먼저 실물 카드 형태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를 검색하신 후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그다음 홈페이지 중앙에 '카드 신청'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화면을 보면 이렇게 신한, 우리, 하나카드 등 카드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카드사별로, 그리고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추가 할인 혜택들이 다르고 또 신용카드의 경우 연회비를 내야 하기 때문에 어떤 카드가 괜찮을지 한번 읽어보고 신청하면 좋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많은 분들이 오해하는 점이 있는데요. 여기에 보이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경우는 전월 실적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간혹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전월 실적이 있어야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전월 실적은 카드사 혜택들 중에서 추가로 대중교통비 10% 할인을 받는 조건으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알뜰교통카드로 마일리지만 받겠다면 전월 실적 조건을 채우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 모바일 교통카드 신청방법
안타깝게도 모바일 교통카드는 안드로이드 환경의 기기만 지원됩니다. 아이폰 등 다른 환경의 기기를 사용 중이라면 실물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안드로이드에서 '모바일 캐시비'나 '원패스' 어플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어느 지역에 거주하는지에 따라 앱을 선택해서 설치해야 했지만 7월부터는 적립 제한 지역이 없어졌기 때문에 어떤 앱을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광주광역시는 올해 안에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도록 계획 중에 있다고 하니 이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모바일캐시비' 어플을 설치해보겠습니다. 설치 후 실행해서 아래와 같이 회원가입까지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회원가입 절차까지 마친 후에 아래와 같이 후불형 or 선불형으로 선택하라고 나오는데요. 여기서 선불형으로 가입하고 카드를 발급받아야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니까 꼭 선불형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모바일 카드 발급은 모두 끝났습니다. 다음으로 아래 화면과 같이 왼쪽 상단에 있는 메뉴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작은 번호들이 보일 텐데요.
이 번호가 바로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번호고, 이제 이 숫자들을 알뜰교통카드 앱에 따로 등록을 해야 하는데 이어서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마일리지 전용 앱을 설치 후 사용해야 적립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스토어에서 '알뜰교통카드'라고 검색을 하면 알뜰교통카드 앱이 맨 위에 보일 텐데요.
해당 앱을 설치 후 실행해서 회원가입까지 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카드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온 칸에 아까 확인했던 모바일 알뜰 교통카드 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되고 실물 카드를 발급받으신 분들은 카드 뒷면에 적힌 카드 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렸듯이 회원 가입할 때 주민등록등본(초본) 또는 저소득층의 경우 관할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증빙서류를 등록하라고 나옵니다. 이건 주소지 확인을 위해 필요하니까 신청하기 전에 미리 서류를 준비해주시고 회원 가입하면 됩니다.
◈ 사용법 ◈
그럼 이번에는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외출하기 전에 집에서 알뜰 교통카드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출발 버튼이 나오는데요.
이 출발 버튼을 클릭하고 평소처럼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까지 걷거나 또는 자전거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알뜰 교통카드나 모바일 알뜰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지출한 후 쭉 이동하다가 내리려는 곳에서 하차태그를 찍고 내린 뒤에 최종 도착지인 회사나 목적지까지 이동한 후 앱의 도착 버튼을 누르면 마일리지는 자동으로 이동한 거리에 따라서 적립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이동할 때 반드시 출발할 때 '출발' 버튼을 누르고 또 도착했을 때는 '도착'버튼을 눌러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실수로 출발 또는 도착 버튼을 누르지 못하면 최소 마일리지 50원만 적립된다고 하니까 꼭 눌러주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이상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실물 모바일 사용법 주의사항 마일리지 적립금 관련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른 도움 될만한 포스팅도 아래 링크 첨부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