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계좌한눈에 휴면예금통합조회 관련 포스팅입니다. 우리나라에 주인이 찾아가지 않은 돈이 무려 16조 원이나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모르고 놓치고 있던 내 돈! 어떠 돈이 숨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찾아가야 하는지 오늘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16조 원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통장을 만듭니다. 물론 요즘은 법이 바뀌어서 내가 원한다고 아무 때나 입출금 통장을 만들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기간을 두고 통장을 만들 수 있고 또 통장을 만드는 절차도 까다로워졌는데요. 그런데 예전에는 내가 원하면 얼마든지 쉽게 통장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내가 언제 만들었는지도 모르는 통장들이 이 은행 저 은행에 다 숨어있습니다.
5년 전, 10년 전, 20년 전 여러 이유들로 만들었던 통장들, 혹시 어느 은행에서 만들었는지 혹시 그 은행에 얼마를 입금해놨는지 그 통장이 살았는지 죽었는지 다들 알고 계신가요? 아마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그리고 안다고 생각했지만 의외로 내가 몰랐던 통장들이 숨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주인이 찾아가지 않은 돈이 은행에 무려 16조 원이나 쌓여있다는 겁니다. 이게 바로 숨은 내 돈! 휴면 예금인데요. 어느 은행에 무슨 통장이 있는지도 기억 못 하는데 하물며 그런 통장에 돈이 있으리라고 누가 상상이나 할까요?
▣ 휴면예금 기준
그렇다면 휴면예금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은행 예금의 소멸시효는 무거래 5년, 보험은 3년 이상 거래가 없으면 휴면 예금으로 분류되며 우체국 예금 소멸시효는 무거래 10년입니다.
5년 동안 혹은 10년 동안 그 통장에 아무런 거래도 하지 않고 찾아가지도 않은 채 그냥 은행에 방치해두면 휴면예금이 된다는 겁니다. 은행 예금의 경우 휴면예금으로 전환되면 서민금융 진흥원으로 넘어갑니다. 넘어간 내 돈은 서민들이나 신용 점수가 낮은 분들을 위한 대출 재원으로 쓰이고 우체국은 정부 기관이기 때문에 10년이 지나면 국고로 환수됩니다.
▣ 소멸시효로 넘어간 돈은 영영 찾지 못할까?
그렇지는 않습니다. 휴면 예금이 되어 서민금융 진흥원으로 넘어갔더라도, 국고로 환수되었더라도 돈 주인이 다시 돌려달라고 하면 즉, 휴면예금 지급 신청을 하면 돌려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서민금융 진흥원으로 넘어간 돈이 2022년 1분기 기준 무려 2조 2천억 원 이상이라는 겁니다. 심지어 작년의 경우 단일 건당 가장 큰 금액이 무려 15억 9600만 원이었다고 합니다. 한 계좌에 무려 이만큼의 돈이 있었다는 거죠. 그래도 다행인 건 휴면예금 홍보를 보시고 찾아갔다고 합니다.
이렇게 주인을 만나지 못하고 있는 돈이 16조 원이나 쌓여있는데 도대체 왜 그러는 걸까요? 다들 먹고 살기 편해서 그런 걸까요? 그건 아니겠죠. 예금자 스스로 휴면 예금이 있는지조차 모르고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또는 예금주가 사망한 경우에도 이런 문제가 생기는데요. 은행 예금의 경우 상속인, 대리인 등은 '서민금융 통합 지원센터'를 방문해서 찾을 수 있고, 국고로 환수된 우체국 예금도 사실 입증이 가능하다면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내계좌한눈에 서비스로 휴면예금 찾기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휴면 예금 찾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간단하게 스마트폰으로도 하실 수 있는데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어카운트 인포 앱'을 설치해주세요.
나의 금융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참고로 개인이 개발한 앱이 아니라 금융 결제원에서 만든 앱이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일단 앱에 접속하면 바이오인증을 등록하라고 나오는데요. 금융 정보를 조회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 명의의 휴대폰을 사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1인 1 기기로 사용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지문 등록을 해야 사용할 수 있으니 우선 지문 등록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지문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이용 약관에 전체 동의도 하셔야 하고 본인 확인을 위해 이름, 주민번호, 휴대폰 인증번호도 받아야 하니, 이런 과정을 모두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니까 누구나 쉽게 등록하실 수 있을 겁니다.
지문 등록이 완료되고 지문으로 로그인까지 하고 나면 드디어 메인 화면이 나올 텐데요.
우측 하단에 더보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여러 가지 한눈에 서비스가 보일 텐데요. 여기에서 '내 계좌 한눈에'를 선택하시면 그동안 내가 개설했던 모든 예적금 계좌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이중에 휴면 예금이 숨어 있는 거죠.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증권사 모두 조회 가능합니다. 저 또한 적은 금액이지만 숨어있었던 3만 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상 내계좌한눈에 휴면예금통합조회 소멸시효 관련 포스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른 도움 될만한 포스팅도 아래 첨부하겠습니다.
댓글